와 이슬람법을 적용할 권력과 권위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필요할 경우 지하드(al-jihaad, Holy War)수행을 강조했다. 그의 국가권력추구는 현실의 문제점들을 이슬람의 참 신앙회복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알 반나의 이러한 사상형성에는 그의
하비가 살던 시기는 일반적인 과학적 태도가 뒤바뀌는 시대였기 때문에 윌리엄 하비가 중요한 의학적 발견을 이룩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 그는 이런 과학적 태도와 발상의 변화를 당시 다른 어떤 분야보다 보수적이던 의학계에 도입했다. 이런 업적만으로도 윌리엄 하비는 그의 분야에서 살아있
와하비(Wahhabi) 원리주의가 일어났다. 이러한 갈등적 경쟁관계에 있는 이데올로기 틀 속에서 아랍 세계는 4차에 걸쳐 아랍-이스라엘 전쟁을 겪었고, 특히 1967년의 제 3차 전쟁에서 패배하고 1970년 과격한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에 의해 세속적인 민족주의자 사다트 이집트 대통령이 암살됨으로써 범아랍주
급증해 재정 위기를 초래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1975년~1976년 IMF에 의해 구제된 영국을 들 수 있다.) 데이비드 하비, 최병두 역, 《신자유주의》, 2007, p. 29
'정부의 실패'를 뼈저리게 겪게 된 세계 경제에 이제 다시 국가의 개입을 줄이고 시장의 원리를 살리려는 흐름이 등장한 것은 당연지사였다.
와도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다. 한 소비자는 무수히 많은 생산자와 거래하기 때문에 어느 특정 생산자로부터 강제를 당할 수 없고, 한 노동자는 수많은 고용주와 계약을 맺고 노동을 할 수 있으므로 어느 특정 고용주로부터 강제를 당할 수 없다. 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을 강제할
Ⅰ. 서 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I. 서론
우리는 유럽의 역사와 문화에 비해 중동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너무나도 무지하다. 유럽의 르네상스 문화는 알아도 중세 유럽의 암흑기 시절을 찬란하게 메웠던 아랍의 문화는 모른다. 유럽 로마 제국의 역사는 알아도 중동 오스만 제국의 역사는 모른다. 유럽과 중동은 지리적으로 매우 근접
사상을 지칭한다. 오이켄은 1930년대 자본주의의 국가 독점자본주의로의 케인즈를 포함하는 이른바 수정 자유주의자로부터 자유주의를 구원하고자 하였다. 이 신자유주의와 구자유주의간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양자가 모두 자본주의 시장의 일반적 조건(외적 조건)의 창출을 위한 국가의 정책, 이른바
I. 서론
기독교경전인 구약에 의할 때, 인류의 조상은 모두 범죄와 관련되어 있었다. 지구상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네 사람 가운데 한 여자(이브)는 절도범이었고, 한 남자(아담)는 그녀의 공범이었으며, 또 한 사람(카인)은 살인자였으며, 나머지 한 사람(아벨)은 그 살인의 피해자였다. 이렇듯 인간